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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금요일 이른 아침에 로드 바이크를 탄 사람들이 멜버른의 콜링우드 지역에 모여들기 시작합니다. 하나 둘씩 은밀하게 모이기 시작한 라이더들은 어느새 한무리의 그룹이 되어, 조용히 어디론가 떠나버리죠. 그리고 두시간 뒤 돌아온 무리들은 커피를 마시며 서로 시끌벅적 얘기하다, 다시 자전거를 타고 하나 둘씩 흩어지기 시작합니다.  


호주 멜버른의 떠오르는 힙한 지역인 콜링우드 (Collingwood) 는 지금처럼 주목받기 전에는 멜버른 시내에서 떨어진 외곽에 위치한 창고 지역이었습니다. 페들라 브랜드가 시작된 2013년에는 창의적인 예술가들의 작업실이 모여있기도 했죠. 창의적인 사람들이 모여서 창의적인 일들을 벌이는 콜링우드에서 페들라가 브랜드로서 출발한 것은 우연은 아닙니다.



페들라 ( Pedla ) 브랜드를 공동 창업한 저스틴 ( Justin ) 과 마르신 ( Marchin ), 두사람은 2012년 저스틴의 동료 소개로 20살이 넘는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사이클링을 좋아하고 즐긴다는 공통점으로 교류하다가, 페들라 브랜드의 창업을 구체화하기 시작하며, 멜버른 콜링우드 지역에서 둥지를 틀었습니다.

 

페들라 플래그쉽 샵이 위치한 콜링우드에 모인 지역 라이더들

저스틴 (Justin) 은 1995년 설립한 패션 에이전시 HUSK.COM 의 경영 경험을 통해 스포츠 브랜드 분야에서 경험한 성공적인 커리어를 바탕으로 페들라 브랜드를 창업하면서, 스위스와 이탈리아 프리미엄 패브릭 원단 공급업체인 M.I.T.I. 사와 CYTECH 사로 부터 소재를 공급받고, 중국 광저우의 제조업체와 위탁생산 관계를 구축합니다. 제품 생산을 위한 준비를 마친 두 사람은 페들라의 첫 컬렉션 제품들을 출시하기 위해 6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R&D 에 투자하며, 1년여 동안 꿈꿔오던 페들라 브랜드를 2013년에 런치하게 되죠. 



마르신 (Marchin) 은 저스틴과 아주 다른 배경을 통해 페들라에 영감을 불어넣습니다. 2010년 호주 빅토리아 예술대학을 졸업한 후 호주 내 수많은 갤러리에서 설치 미술 작품들을 선보이며 예술가로 활동하고 있었으며, 멜버른 아트 페어에서 사이클링과 클라이밍에서 받은 영감을 결합한 작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었죠. 이러한 예술적 재능과 노력을 통해 마르신은 페들라 디자인에 독특한 미학을 부여하는 동시에 컬렉션 전반에 걸쳐 연결성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페들라의 로고인 네개의 점도 레이스 중 한선수가 펠로튼 (사이클링 경기 중 바람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무리지어 달리는 라이더 그룹) 무리에서 뛰처나와 앞서가는 브레이크 어웨이 (Break Away) 를 떠올리는 마르신의 영감으로 고안되었습니다.

2013년 Pedla 를 창업한 저스틴 (Justin) 과 마르신 (Marchin)


저스틴과 마르신은 경쟁이 치열한 스포츠 의류 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페들라 브랜드의 고객들과 팬들의 맥박을 직접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친밀해 지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친밀감을 바탕으로 소통을 통해 페들라는 브랜드로서 제품을 개선하고 혁신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페들라는 포용적인 커뮤니티 라이딩을 위해 Pedla Local Loops Cycling Club (Pedal LLCC) 라는 이름으로 직접 조직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페들라 브랜드의 고객들과 팬들의 맥박을 직접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친밀해 지는 것이 필수적 입니다."




두사람은 스포츠 브랜드 이상의 미적 우수성을 갖춘 고품질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페들라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적인 시나리오에 맞는 전문 의류를 찾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 완성도를 포함하여 독특하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세련된 룩을 완성하는 과정을 경험"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들라 브랜드의 공동 창업자 중 한명인 저스틴 (Justin) 과의 인터뷰를 통해 페들라의 브랜드 철학과 페들라 브랜드의 성장 과정을 소개합니다.




Q. 페들라 (Pedla) 는 언제부터 브랜드로서 시작되었나요?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Justin :

2013년에 시작된 페들라는 자전거에 대한 공통된 열정으로 마르신과 함께 창업했습니다. 마르신은 미술을 전공한 예술가였고, 저는 패션 산업계에서 오랜 기간 종사했습니다. 저는 HUSK.COM 이라는 패션 브랜드를 창업하여 사업을 하다, 같은 회사에서 일하던 친구의 소개로 2012년 경에 마르신을 만납니다. 


저와 마르신은 둘 다 사이클링과 그 문화를 좋아했습니다. 두사람은 2013년 당시 사이클링 의류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브랜드 제품들 보다 더 흥미로운 그래픽 디자인을 선보이고, 혁신적인 기능적 소재의 도입으로 남성과 여성을 위한 클래식 사이클링 의류의 엔지니어링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페들라가 처음 제품을 출시한 2013년에는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구식이고 보수적으로 보이는 카스텔리, 아소스 같은 유럽 전통 브랜드와 헤리티지 디자인을 재해석한 새로운 브랜드인 라파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었습니다. 페들라는 기술력과 현대적인 디자인에 중점을 둔 두 브랜드의 사이 중간쯤에 위치하여 출발했죠. 




Q. 시장에서 어떤 문제점을 보았고, 이미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페들라 브랜드를 출시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Justin:

페들라는 10년 넘게 지속되어 온 브랜드 입니다. 그 기간 동안 많은 브랜드들이 새롭게 생겨났고 또 사라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살아남은 브랜드들은 시장의 어떤 영역에서 독특한 무언가를 제공합니다.  


앞서 말했듯, 2013년 당시엔 기존 시장의 주류인 전통적인 유럽 브랜드들의 보수성에 맞서서 전통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대안이 충돌하는 시기였죠. 페들라는 라이딩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고, 디자인 엔지니어링을 통한 높은 품질의 가치를 이해하는 포용적인 커뮤니티를 지지하고, 예술을 기반으로 한 아이디어가 디자인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는 그래픽 중심의 프린팅을 통해 페들라 만의 독특한 제품을 선보이고자 했습니다. 




Q. 페들라 브랜드의 독특한 점은 무엇인가요?


Justin:

사이클링 문화, 스타일, 커뮤니티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전세계 직원과 고객들이 페들라 브랜드를 받아들였다는 점 입니다. 페들라는 사이클링 커뮤니티의 라이더들과 우리의 고객들을 중심에 두고자 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페들라가 Local Loops Cycling Club (LLCC) 라는 포용적인 라이딩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만들고, 페들라가 진출해 있는 대한민국 서울을 포함한 모든 도시에서 페들라 LLCC 라이딩을 적극 지지하고 있습니다. 


포용적인 사이클링 커뮤니티를 통해 사이클링 문화와 그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소통하고, 페들라가 추구하는 제품의 스타일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페들라의 전직원과 설립자들은 모두 우리의 접근 방식에 매우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Q. 페들라의 어떤 제품들을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나요?


Justin:

2024년 새롭게 출시되는 수퍼핏 2.0 빕숏과 뉴 프로 펄수잇 2.0 져지 입니다. 남성과 여성을 위해 새롭게 제작된 페들라 프로 라인 컬렉션 의류들은 수많은 테스트와 개발, 엔지니어링의 결과물이며 모범적인 벤치마크 표준을 제시합니다. 



Q. 2024년 페들라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Justin:

더 많은 라이드, 더 많은 디자인, 더 많은 커뮤니티 이벤트, 여러분과 함께 라이딩하고 만나고 싶습니다.





페들라 브랜드의 공동 창업자인 저스틴이 들려주는 페들라 브랜드 창업 스토리와 브랜드 철학에 대한 솔직한 얘기가 어떠셨나요?


페들라 브랜드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클럽 B의 페들라 컬렉션을 살펴보시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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